개인정보처리방침

삼성물산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정보주체의 자유와 권리 보호를 위해 「개인정보 보호법」(이하 “개인정보보호법”) 및 관계 법령이 정한 바를 준수하여, 적법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안전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에게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절차 및 기준을 안내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립 ‧ 공개합니다.

주요 개인정보 처리 표시 (라벨링)

※ 라벨링 아이콘을 선택하시면 세부 사항을 확인하실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처리 근거
  •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 3. 개인정보의 제공
  • 4.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에 관한 사항
  •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민원 처리 고객센터
  •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 11. 기타
  • 12.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1.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및 처리 근거

가.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한 필요 최소한의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

  • - 필수 : ID, CI, 비밀번호,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활동 닉네임, 집주소, E-mail (법정대리인 동의시) 법정대리인 정보(법정대리인 이름, 생년월일, 성별, 휴대전화번호, CI), 디바이스 정보(기기, 모델명, OS, IP), 연동하는 가전 기기정보(기기 모델명, 기기 종류, 현재 상태)
  • - 선택 : 회원별 설정 관심 메뉴 및 관심 카테고리(모두챗), 입주자 인증 정보(거주단지), 주문내역(메뉴, 수량, 주문위치 정보), 마케팅 정보 수집 항목(가입 설문조사), 차량번호, 차량 방문내역, 결제 정보, 구매자 및 수취인 정보(이름, 휴대폰 번호, 주소), 구매 상품 정보

이벤트 응모 및 경품신청 과정, 고객센터 문의 및 상담과정에서 해당 서비스의 이용자에 한해 추가 개인정보 수집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추가로 개인정보를 수집할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 수집 시점에 이용자에게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 개인정보의 보관기간’에 대해 안내드리고 동의를 받습니다.

- 일부 서비스에서는 특화된 여러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 이용자에게 동의를 받고 추가적인 개인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수탁업체 위탁 업무 내용
펫피
(펫 프로필 등록시)
[필수사항] 반려동물 정보(이름, 품종, 중성화, 몸무게, 펫ID, 알레르기, 건강관심사)
마이홈닉카드[선택사항] 평형 타입, 자녀유무, 애완동물유무, 결혼유무, 자녀유무, 애완동물 품종 목록, 자녀의 생년월일 및 성별, 아파트명, 동/호수
와인모임
(가입 설문시)
[필수사항] 선호하는 와인 종류, 와인 구매처, 구매 와인 가격대, 와인 식음 목적, 장소
등산모임
(등산 설문시)
[필수사항] 등산 횟수, 등산 목적, 등산 선호 시간대, 등산 선호 계절, 등산 선호 지역
7pick
(마이 푸드 스타일 설정시)
[필수사항]관심푸드 테마, 선호하는 식단
아트갤러리
(취향 진단 시)
[필수사항]선호그림, 화풍

나. 수집하는 개인정보의 처리 근거

  • - 고객센터를 통한 고객 서비스 제공 시 계약을 이행하거나 계약을 체결하는 과정에서 정보주체의 요청에 따른 조치를 이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경우 이용자의 고객 문의 사항이 수집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 목적

  • 회원 관리

    홈닉앱 회원 가입 의사의 확인, 연령 확인 및 법정대리인 동의 진행,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본인 확인, 이용자 식별, 회원탈퇴 의사의 확인
  • 서비스 이용

    1:1 문의, 온라인/오프라인 상담, 상품 및 서비스 이용, 홈닉 멤버십 서비스 가입 및 이용, 기타 서비스 유지 보수, 회원 정보 활용을 통한 추가적인 서비스 (빠른 상담) 제공, 고객센터 상담 운영, 1:1 맞춤형 서비스 제공, 로그인/자동 로그아웃
  • 상품 및 서비스 개발

    상품 및 서비스의 이용 행태 분석, 정보 통계, 관심 분야 파악을 통한 신규 서비스 연구/개발, 고객 기호 확인을 통한 추가 서비스 개발, 고객 행동 분석, 접속 빈도 및 통계 분석을 통한 맞춤형 서비스 제공
  • 고객 관리 커뮤니케이션

    고객 관리를 위한 개인정보 활용 관련 고지사항(획득, 저장, 처리, 갱신, 삭제 등) 전달, 고객 의견 수렴, 만족도 조사, 시장 조사, 질문에 대한 답변처리, 접수결과 안내
  • 영업 활동 커뮤니케이션

    영업 활동을 위한 상품 및 서비스 안내, 이벤트 및 혜택 알림
  • 마케팅(광고성) 정보 제공

    광고성 정보 전송, 마케팅 및 홍보 커뮤니케이션, 각종 판촉행사 및 경품배송 등을 위하여 수집한 개인정보를 이용

3. 개인정보의 제 3자 제공

  •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 동의 없이 개인정보를 외부에 제공하지 않습니다.

    단, 이용자가 외부 제휴사의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하여 개인정보 제공에 직접 동의한 경우, 그리고 관련 법령에 의거해 회사에 개인정보 제출 의무가 발생한 경우, 이용자의 생명이나 안전에 급박한 위험이 확인되어 이를 해소하기 위한 경우에 한하여 개인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이용자 동의 후 개인정보 제공이 발생하는 경우

제공 받는 자 제공목적 제공하는
항목
보유기간
(주)아파트아이입주민 여부 인증, 관리비 조회 연동 서비스 제공CI, 로그인ID, 이름, 휴대전화번호, 동/호수제공일로부터 전출시까지
생활지원센터 입주 예약, 시설 예약, 전출처리 등 모바일 관리 사무소 서비스 제공입주민 정보(ID, 이름, 주소, 연락처, 성별, 생년월일)제공일부터 전출시까지
(주)헤리트에너지 DR 서비스 제공이름, 주소, 휴대폰번호, 이메일, 성별, 생년월일제공일로부터 전출시 3년 후 까지
제휴사(삼성전자, 구글, 네이버, SKT, KT)홈IoT 연동 서비스 제공ID, 이름, 이메일주소, 휴대전화번호, 아파트명, 동/호수제공일로부터 제휴 서비스 해지시까지
스타일갤러리 서비스 제공 업체 각 업체별 홈스타일링 서비스에 필요한 고객 상담가입자 정보(ID, 이름, 주소, 연락처)제공일로부터 1년까지
삼성카드(주)삼성홈닉카드 발급 신청 , 마케팅 및 홍보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통계 데이터 활용CI, 상세주소, 평형 타입, 자녀유무, 애완동물유무, 애완동물 품종 목록, 아파트명, 동/호수제공일로부터 삼성카드(주) 탈퇴시까지
홈케어 서비스 제공 업체제휴사의 공동구매 시 공동구매 신청자 연락(해피콜), 상품 발송 또는 서비스 제공, 고객 문의/취소 응대, 분쟁 조정을 위한 기록 보전이름, 휴대전화번호, 주소제공일로부터 1년까지
상품 제공 업체 서비스 제공(상품 배송 및 설치), 고객 상담 및 불만 처리구매자 및 수취인 정보(이름, 휴대폰 번호, 주소, 배송요청사항), 배송일자, 구매상품정보서비스 구매 및 환불등 분쟁 대비를 위해 구매 완료 후 6개월까지 - 상품 대금 관련 분쟁 등 서비스 이용과 관련된 민원/분쟁이 계속될 경우에는 민원/분쟁 해결시까지 보유 (단,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

4. 개인정보의 처리 위탁

  • 회사는 편리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부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받은 업체가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도록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고 관리/감독을 하고 있습니다. 필요시 수탁업체가 추가되거나 변경될 수 있으며, 이 경우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에 변경사항을 반영하여 고지합니다.
수탁업체 위탁 업무 내용 재수탁사
삼성SDS서비스 및 고객 정보 DB 시스템 위탁 운영
엔에이치엔커머스(주)고객 정보 DB 시스템 구축 및 운영/관리
Google데이터 저장 공간(구글 클라우드 서버)
CVnet서비스 위탁 운영 (홈IoT, 시설예약, 주차관리, 에너지)
이트라이브서비스 위탁 운영, 상담 및 AS접수이앤유나이트 (상담 및 AS접수)
앤드와이즈SMS/이메일 발송
NICE평가정보본인 인증
NICE페이먼츠결제 및 정산 서비스
에스엠씨홈플랫폼 디지털 마케팅 운영케이티알파 (경품발송)

5.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 기간

  • 회사는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이용자와의 계약 관계가 지속되거나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기간에 한하여 개인정보를 이용∙보관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다만, 관계법령의 규정 및 회사 내부 방침에 의하여 개인정보를 보존할 필요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일정한 기간 동안 해당 개인 정보를 보관합니다.
  • 가. 관계법령의 규정이 있는 경우

    1)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2)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5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3) 소비자 불만 또는 분쟁 처리에 관한 기록: 3년(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4) 표시광고에 관한 기록: 6개월(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 5) 전자금융 거래에 관한 기록: 5년 (전자금융거래법)
  • 6) 이용자의 인터넷 등 로그 기록, 접속지 추적자료: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 7) 그 외의 통신사실확인자료: 12개월(통신비밀보호법)
  • 나. 회사 내부 방침에 따라 보유하는 개인정보의 보존 기간

    1) 개별적으로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경우: 동의를 받은 기간
  • 2) 온라인 서비스 부정 가입 및 이용 식별을 위해 필요한 정보(아이디, 기기 정보, 서비스 이용 로그 및 수집 항목, 탈퇴일시, 탈퇴사유): 관련 분쟁이 해결될 때까지
  • 3) 회사와 고객 간에 민원, 소송 등 분쟁이 발생한 경우에 그 보유기간 내에 분쟁이 해결되지 않을 경우: 그 분쟁이 해결될 때까지
  • 4) 서비스 이용 로그: 수집일로부터 2년

6.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방법

  •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개인정보의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되거나 이용자가 홈닉을 탈퇴할 경우 해당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이용자의 동의를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회사의 개인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가. 파기절차

    개인정보는 목적이 달성된 후 내부 방침 및 기타 관련 법령에 의한 정보보호 사유에 따라 일정 기간 저장된 후 파기됩니다.
  • 나. 파기방법

    종이에 출력된 개인정보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을 통하여 파기하고,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

7.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그 행사 방법

  • - 이용자는 언제든지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수집∙이용, 제공에 대한 동의 철회 또는 가입 해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개인정보를 정정∙삭제하는 경우 일부 또는 전부의 서비스 이용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 - 홈닉 앱 내 설정을 통해 회원정보 수정이나 회원탈퇴를 할 수 있고, 고객센터를 통해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로 요청하시면 지체없이 조치하고 있습니다.
  • - 이용자는 언제든지 개인정보 처리의 정지를 요청할 수 있고, 다만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등의 경우에는 처리정지 요청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 및 삭제, 처리정지, 수집 및 이용, 제공 동의를 철회할 권리를 가집니다.
  • -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을 요청한 경우 정정을 완료하기 전까지 해당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

  •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취급함에 있어 개인정보가 분실, 도난, 누출,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른 안전성 확보조치를 아래와 같이 실행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내부관리계획 수립∙시행, 정기적 직원 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시스템 설치, 고유식별정보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3. 물리적 조치

    전산실, 자료보관실 등의 접근통제

9.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민원 처리

  •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불만을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 책임자를 두고 있습니다. 홈닉앱을 이용하면서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열람청구 포함)은 개인정보관리 책임자 및 고충처리 부서로 연락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담당자
    김홍락
    소속
    인사팀
    직책
    CPO(Chief Privacy Officer)
    연락처
    raemian@samsung.com
  • 개인정보보호 담당부서

    부서명
    인사팀
    담당자
    최승균 프로
    연락처
    security_secc@samsung.com
  • 개인정보처리 담당부서

    부서명
    Homeniq팀
    담당자
    김준석 프로
    연락처
    re_home@samsung.com

10. 정보주체의 권익침해에 대한 구제방법

  • 개인정보 관련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 아래 기관을 통하여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국번없이) 1833-6972 (www.kopico.go.kr)
  •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수사국

    (ecrm.police.go.kr/ 국번없이 182)

11. 기타

  • 회사는 홈닉 앱을 통하여 다른 회사의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또는 자료에 대한 링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회사는 외부사이트 및 자료에 대한 아무런 통제권이 없으므로 그로부터 제공받는 서비스나 자료의 유용성에 대해 책임질 수 없으며 보증할 수 없습니다.
  • 회사가 포함하고 있는 링크를 클릭하여 타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페이지로 옮겨갈 경우 해당 웹사이트나 어플리케이션의 개인정보보호 정책은 회사와 무관하므로 새로 방문한 웹사이트의 정책을 검토해 보시기 바랍니다.

12.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에 관한 사항

  • 회사는 관련 법령, 회사 내부정책 또는 보안 기술의 변경에 따라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수정할수 있습니다. 개인정보처리방침이 수정되는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사전 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 인터넷 홈페이지 및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공지사항란 또는 별도의 창을 통하여 수정내용 공지
  • - 이메일 또는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PUSH 메시지를 통하여 수정내용 공지

본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4년 8월 26일부터 시행합니다.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개인정보 처리방침 상단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